본문 바로가기
정보와이슈

로우테크 스텔스 정찰기...YO-3A

by ↑ 2021. 11. 12.

하이테크라고 하면 쉽게 와닿는데요. 하이테크의 반대말로 쓰이는 로우테크는 요즘 같은 기술 과잉 시대에 최신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도 원래의 목적에 부합하게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레이더에 보이지 않는 하이테크 전투기의 스텔스 기능과 달리 저고도로 가까이 근접해도 적의 초병에게조차 소리가 들리지 않는 비행기로 정찰을 한다면 어떨까요? 옛 고전에도 야음을 틈타서 적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고 적의 감시망을 뚫고 가기 위해서 여장을 하여 여자로 변장을 하고 검문소를 통과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1960년대의 로우테크 스텔스 정찰기인 양키 오스카 쓰리 알파(YO-3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YO=3A의 모습
YO-3A

양키 오스카 쓰리 알파 콰이어트 스타(YO-3A Quiet Star)

결국은 미군이 진 전쟁이지만 베트남 전쟁이 한참이던 1960년대에 미국 육군은 베트남의 정글을 비행기로 정찰하기 위해서 무소음 비행이 가능한 글라이더에 소음을 최소로 하는 엔진을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입찰에 내놓았고 캘리포니아 써니베일에 위치한 Lockheed Missiles and Space Company는 1966년에 두대의 프로토타입(시제품) 항공기를 제작했습니다. 프로토타입의 이름은 QT-2(Quiet Thrusters, 이름부터 콰이어트 트러스터)였으며 베트남전에 투입되어 운용시험을 거쳤습니다. 

YO-3A에는 두 명이 탑승했으며 앞에는 관측자가 뒤에는 조종사가 탄 상태로 운용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시험비행 중인 YO-3A를 보면 전방석에 아무도 없이 후방석에 조종사만 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 기체는 요즘 자동차와 비슷한 세미 모노코크 구조로 되어있으며 조종면들은 모두 천으로 덮여있었고 엔진 카울과 캐노피, 머플러 덮개, 윙이 몸통과 연결된 부분의 덮개와 휠을 감싸고 있는 덮개 역시 모두 파이버글라스라고 불리는 유리섬유로 제작되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적용된 배기구

항공 쪽에 관심이 있고 조종을 해보았다면 보스 헤드셋의 위엄에 대해서 잘 아실 것입니다. 시끄러운 프로펠러 연습기에서도 보스 헤드셋을 착용하는 순간 심연에서 통신을 하는 또렷함을 느낀다는 것은 무척 과장된 말이지만 그만큼이나 보스 헤드셋의 노이즈 캔슬링은 뛰어난데요. 소음에서 나오는 파장을 다른 파장의 소리로 상쇄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이 그 당시 YO-3A에 적용되었습니다. 바로 비대칭 배기 시스템이었는데요. 엔진의 왼쪽에서 발생한 배기를 우측으로 이동시켜서 음향을 서로 상쇄되게 한 후 다시 소리를 분산시키는 공명기가 달린 소음기를 거친 후에 동체의 후방에 있는 배기구로 내보내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장착 장비 및 소음의 정도

초기에는 육안(80%)으로 관측을 하였지만 발전형에는 제록스에서 만든 야간투시경이 달리게 되었고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 조명장치가 장착되었습니다. 

 

YO-3A는 1000피트 이하에서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상황이 좋은 날 일부 조종사들은 200피트 상공(아파트 15층 높이 정도)에서 적의 눈에 띄지 않고 임무를 수행한 적도 있습니다. 야간에만 비행한 것이 아니고 때로는 낮에도 강 위로 비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소음이 어느 정도로 작았냐면 500피트 상공에서 지나가면 약간의 펄럭거리는 소리 정도만 들렸으면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지나간 다음에 들리는 소음도 전혀 없었다고 합니다. 

 

베트남전 이후

YO-3A는 총 11대가 생산되었으며 3대만 비행 중 사고로 추락했고 적군에 의해서 격추된 비행기는 한 대도 없었습니다. 전후에는 두대가 루이지애나 어업부에서 사용하였으며 불법으로 어획을 하는 배를 잡는데 쓰였습니다. 또한 FBI도 1대 사용하였는데 납치범 등을 잡는데 쓰였습니다. 

NASA도 1대 소유했으며 대부분의 기체는 항공정비학교 등으로 옮겨져서 실습용 또는 전시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자체 소음이 적다 보니 다른 항공기의 소음을 측정하는데 쓰이기도 했는데요. 유명한 고고도 정찰기인 SR-71 블랙버드의 소닉붐을 측정할 때도 NASA의 YO-3A가 사용되었습니다.

SR-71블랙버드 모습
SR-71 블랙버드

마지막까지 사용하던 나사에서는 2015년에 YO-3A를 퇴역시켰으며 퇴역 후 경매에서 아이러니하게도 베트남 헬리콥터 박물관에 낙찰되었습니다.

베트남 헬리콥터 박물관에 전시된 YO-3A
베트남 헬리콥터 박물관의 YO-3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