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이슈

소방 체력표 종목 및 측정방법

by ↑ 2020. 10. 23.

소방 체력 기준

소방 공무원 체력검정 기준

 

 

소방공무원의 체력시험 종목은 총 6종목인데요.

 

▶ 소방직(소방/구급) 체력검정 기준

 

악력, 배근력,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왕복오래달리기 입니다.

종목별 60점 만점이며, 30점 이상 득점을 해야 합격할 수 있는데요. 연령대별 보정치라는게 있는데, 이는 31세 이하이면 0.69점을 더하고, 32세부터 54세까지는 1세당 0.69점씩 추가하며, 55세 이상은 17.25점을 추가합니다.

 

즉 55세이상일 경우에는 30점 이상 득점을 해야 하니까 실제로 체력검정에서는 12.75점 이상을 얻으면 되는 것입니다.

 

소방직(소방/구급)의 체력측정 방법

 

1. 악력

측정장비는 스메들리식 악력계로 단위는 Kg이며, 측정방법은 똑바로 선채로 양발을 적당히 벌려서 기립자세를 취하고 손가락의 제 2관절이 직각이 되도록 악력계를 잡은다음 폭을 조절해서 다시 잡고 왼쪽, 오른쪽 교대로 2회씩 측정하여 가장 좋은 기록을 선택합니다.

 

 

2. 배근력

측정장비는 배근력계를 사용하며 측정단위는 Kg입니다. 측정방법은 양발을 15센치정도 벌린 자세로 배근력계 위에 올라서서 상체를 앞으로 약간 기울여 배근력계 손잡이를 잡은 후 배근력계와 상체의 각도가 30도가 되도록 배근력계 손잡이의 높이를 쇠줄로 조절하고 준비가 되면 전력을 다해서 몸을 일으켜 배근력을 측정합니다.(2회 실시후 좋은 기록 선택)

 

3. 앉아윗몸 앞으로 굽히기(좌전굴)

측정장비는 측정대와 매트이며, 단위는 센치미터 입니다.

- 측정방법은 피검자는 신발을 벗고 양 발바닥이 측정기구의 수직면에 완전히 닿도록 무릎을 펴고 바르게 앉으며 이때 양발 사이의 넓이가 5센치를 넘지 않게 합니다.

- 양 손바닥은 곧게 펴고 왼손바닥을 오른손 등위에 올려 겹치게 하여 준비 자세를 취합니다.

- ‘시작' 구호에 따라 상체를 천천히 굽히면서 측정기구의 눈금 아래로 손을 뻗칩니다.

- 보조원은 피검자가 윗몸을 앞으로 굽힐 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피검자의 무릎을 가볍게 눌러줍니다.

- 계측원은 피검자의 손가락 끝이 3초 정도 멈춘 지점의 막대자 눈금을 읽어서 기록합니다.

- 2회 실시후 좋은기록을 선택합니다.

※ 유의사항 : 허리의 반동을 이용하거나 갑작스럽게 상체를 굽혀 손을 뻗쳤을 경우 또는 피검자가 앞으로 굽힐 때 무릎을 굽혔을 경우 재검사를 실시합니다.

 

 

4. 제자리 멀리뛰기

측정장비는 구름판 및 모래터 또는 전자식 제저리 멀리뛰기 측정판 이며, 측정단위는 센치미터입니다.

측정방법은 발 구름판을 넘지 않도록 서서 팔이나 몸, 다리의 반동을 이용하여 뛰며, 발 구름선에서 가장 가까운 착지점까지 거리를 구름판과 직각으로 측정합니다.(2회 실시후 좋은 기록 선택)

 

 

5. 윗몸일으키기

측정장비는 매트이며 측정기록은 회수로 합니다. 

측정방법은 양발을 3센치정도 벌리고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세우며 양손은 교차해서 가슴에 대고 손끝이 어깨를 향하게 하여 등을 매트에 대고 누워 상체를 90° 이상 일으킵니다.
(1분 이내에 실시한 횟수를 측정)

 

 

6. 왕복오래달리기

측정 장비(전자식 측정기 사용 가능)는 
- 최소 길이 20m, 1인당 폭 1m 이상 되는 평평하고 미끄럽지 않은 공간
- 음량이 적정한 CD 플레이어 또는 카세트플레이어
- 점증속도에 따라 울리는 신호음이 녹음된 CD 또는 오디오카세트
- 별도로 녹음된 CD

측정 기록은 회수로 하며,
측정 방법은
- 20m코스의 양족 끝선에 테이프나 분필로 선을 긋고,
- 출발신호원의 ‘출발’ 신호에 맞춰서 출발합니다. 
- 먼저 도착한 피검자는 출발자의 ‘출발’ 신호가 다시 울릴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 신호가 울리면 다시 반대쪽 라인 끝을 향해 달립니다. 
- 매 분마다 점점 빨라지도록 정해진 속도에 맞추어 20m 거리를 가능한 오래 왕복하여 달리고
- 왕복하는 동안 정해진 주기에 따라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 동시에 출발한 피검자가 신호음이 울릴 때까지 라인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검사는 종료되고 이때까지 달린 20m 거리의 횟수를 기록합니다.

 

 

이상으로 소방 체력표 종목 및 측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준비를 열심히 해서 꼭 소방공무원이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정보와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꿈해몽  (0) 2020.10.27
잉 앗살라말라이쿰 뜻  (0) 2020.10.27
숫자 꿈해몽  (0) 2020.10.21
달팽이 이빨 개수  (0) 2020.10.20
한글자음모음개수  (0) 2020.10.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