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이슈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상세 일반 차이

by ↑ 2020. 12. 8.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발급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상속등기를 신청하거나 이혼 소송 또는 이혼 조정신청을 할 때 법원이나 등기소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란 개인에 대한 결혼관계(혼인관계) 사항을 증명하는 서류를 말하는데요.

혼인관계증명서는 호주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기존의 호적제도를 대신하기 위해서 2008년에 만들어진 증명서입니다. 
또한 혼인관계증명서에는 "일반"과 "상세"가 있는데요. 이는 밑에서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서식

혼인관계증명서(일부사항)(재정 2011.12.5).hwp
0.03MB
혼인관계증명서(Certificate of Marriage).pdf
0.02MB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혼인관계증명서 역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인터넷을 이용해서 발급받으려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에 접속해야 합니다.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열릴텐데요. 화살표가 가리키는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눌러서 필요한 파일들을 설치합니다. 

 

다 설치되고 나면 아래처럼 파란색의 "여기"를 눌러서 홈페이지로 다시 열어줍니다.

 

이제 제대로 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 열리게 됩니다.
첫화면에서 화살표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에 마우스를 가져다 댑니다.

 

아래처럼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초록색으로 바뀌면서 "혼인관계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합니다.

 

새창이 하나 뜨면서 "테스트 증명서 출력"이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증명서 출력을 위해서는 가정에서 PC와 프린터가 직접 연결된 경우사무실이더라도 프린터 네트워크 공유방식이 아닌 IP공유 방식으로 프린터에 연결된 경우에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어떤지 상황을 잘 모를 경우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프린터가 움직이면서 출력이 되는 것이 확인되면 해당 PC에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테스트용이 1965년생 김본인님의 기본증명서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이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한 후에 "조회"를 누릅니다.

 

공인인증서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후에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화면에서 빨각박스친 내용중 1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다음사항에서 본인과의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를 입력하고,
혼인관계증명서에 체크를 하고 주민등록번호는 전부비공개로 한후에 신청사유를 법원제출용으로 선택하고 "발급신청"을 누릅니다.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할 경우 관공서나 회사 또는 은행, 법원등에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정확히 확인 한 후에 발급해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제출하라는 곳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하면 안되겠죠)

확인을 누르면 프린터가 움직이면서 바로 출력이 됩니다. 언제 혼인신고를 했는지 나오는군요. 

 

 

출력이 끝나면 화면에는 아래처럼 나오게 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발급

 

위에서 발급받은 혼인관계증명서는 "일반"으로 출력을 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상세"로 신청해서 출력해보겠습니다.
아까 진행하던 화면에서 신청내용에 혼인관계증명서의 일반과 상세 중에서 "상세"로 체크를 하고 "발급신청"을 합니다.

 

출력이 되었습니다. 어떤가요? 아까랑 똑같아 보이지 않나요?

 

 

비교를 위해서 나란히 놓아보았습니다. 위에 제목이 일반과 상세인것만 제외하면 똑같지요?

 

혼인관계증명서 일반과 상세의 차이

 

혼인관계증명서는 현재의 혼인에 관한 사항만 나오는 "일반"과,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혼인과 이혼에 관한 사항이 나오는 "상세"로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출처 조선일보

 

이는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 증명서제도가 개편되었고, 심지어 가족관계증명서에도 일반으로 떼면 가족의 현재혼인중인 내용이 나오고, 상세를 떼어야 모든 내용이 나옵니다.

입양관계증명서 역시 일반은 현재의 양부모, 양자 입양에 관한 내용만 나오고, 상세는 친생부모, 양부모 또는 양자 입양 및 파양에 관한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이상으로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과 증명서의 종류가 일반과 상세로 구분되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보와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새다 밤세다  (0) 2020.12.15
아무도 피해를 입지 않은 431억 사기사건의 전말  (2) 2020.12.15
퀸스 갬빗  (0) 2020.12.02
전문교육기관, 항공훈련기관 지정 현황  (0) 2020.12.02
돈 꿈해몽  (0) 2020.10.27

댓글